본문 바로가기
사주

도화살 / 홍염살 / 화개살 차이점

by 메넬 2021. 8. 4.
반응형



  • 도화살

사전적인 정의는 여자가 한 남자의 아내로 살지 못하고 사별하거나 뭇 남자와 상관하도록 지워진 살입니다.

과거에는 이 살을 가진 여자는 기방에서 기생 일을 하며 인성이 나쁘고 문란한 남자들을 상대하고, 기생오라비 같은 짓이나 하게 된다고 꺼렸습니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사주나 관상에서 도화살이 존재한다는 이야기가 대중매체에 퍼져서 남들에게 인기를 얻어야하는 직업에서는 도화살이 필수라고 주장합니다.

인터넷에서는 도화살과 관련된 글이나 질문이 하루에 한번씩 올라오는데 도화병에 걸린 사람들이라고 말합니다. 대중매체에서 도화살을 단순이 이성이 많이 꼬이는 살이라며 긍정적으로 포장하여 사람들이 도화살의 원래 의도보다 훨씬 미화시키는 경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명한 역술인들이 말하는 도화는 복숭아꽃을 의미하는데 '그렇게 빼어나게 아름답지 않지만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복숭아꽃이 옆에 있던 날파리들을 끌어모아 홀리게 한 다음에 시름시름 앓게 해 죽인다.'는 나름 무시무시한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연예인 같은 도화살이 아닌 어중간한 도화살은 없는 것보다 못하다고 합니다. 그런 도화살을 화류계에서 종사하게 될 살이라고 하며, 연예계에 나가도 무명으로 남게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도화살이라는 조건에 맞아 떨어져도 외모가 평범하거나 못난 사람들도 있습니다.



  • 홍염살

타고난 외모와 매력으로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이끄는 살입니다.
도화살과 공통점은 외모 관계없이 이성이나 타인에게 매력을 발산하거나 인기가 많습니다.

홍염살이 다른 사람들을 유혹해서 도화살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홍염살은 성적인 면이 더 강하고 자신의 의지로도 발산되므로 살아가면서 많은 이성들의 대시, 고백을 받기 쉽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로부터 유혹을 쉽게 받습니다.
홍염살은 수동적 도화입니다. 홍염살은 타인에 의해 내 마음이 움직여집니다. 이성 이슈에 있어서 피곤한건 도화보다 홍염살이 더 피곤합니다.
도화나 홍염은 객관적으로 아름다움이라기보다 이성적 끌림에 더 가깝습니다.



  • 화개살

화개란 말은 빛날 화, 덮을 개입니다. 밖으로 향해 빛나야 할 빛이 덮어져 있다는 말입니다. 화개살은 모든 *부귀영화를 덮는 액운이라는 말이 됩니다.
(부귀영화를 덮는다 : 하는 일에 장애가 많이 생겨 그만두게 됩니다. 돈도 명예도 인간관계도 다 덮어 쓸쓸하고 고독하게 됩니다.)
화개살은 남자는 비구, 여자는 기생이나 비구니가 된다는 살이였습니다. 승려나 기생이 기피 계급이였던 조선시대에는 더욱 두려운 살로써 도화살, 역마살과 더불어 기피하는 대표적인 살 중에 하나였습니다.

창고에 무엇을 담느냐, 혹은 무엇이 담겨있느냐에 따라 운명의 변화가 크게 달라집니다. 이는 화개살의 개성이 기본적으로 예술과 예능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나 인생에서 어떤 인복을 만나느냐에 따라 길흉이 크게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술인들 사이에서는 화개살이 도화살이나 홍염살과 같은 부류이지만 더 강력한 개성의 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화개는 기본적으로 세상 사람들과 동떨어진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갖는다는 의미가 강하고 그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 속에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화개살이 1-2개 있을 때는 화개살이라고 하며 3개 이상일 경우 화개격(명예격)으로 화개의 긍정적인 역할이 잘 발휘된다고 합니다. 화개살의 특성인 화려함, 큰 명예를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사주이며, 일주나 시주에 화개가 있을 경우에는 부동산 재물복도 타고납니다. 배우 탕웨이, 탤런트 이승기가 화개살이 있으며 가수 보아와 메이저리거 박찬호의 사주가 대표적인 화개격으로 화개살이 잘 발달되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