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두부 살 때 주의할 점과 쉰내 안나게 보관하는 방법!

by 메넬 2021. 10. 27.
반응형

 

  • 두부 살때 주의할 점!

시중에 파는 공장 두부는 순수한 콩이 아닌 각종 첨가제가 들어있습니다. 성분을 잘 살피고 소포제, 유화제가 들어가있지 않은 무첨가 두부를 구매하세요. 무첨가 두부는 보관하기도 편합니다.

 

 

  • 두부 냉장 보관법

물 1리터 기준 소금 1큰술을 녹여서 소금물을 만들어주세요. 수돗물에는 염소성분이 들어있어서 정수기 물이나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를 밀폐용기나 빈 통에 넣어서 두부가 잠길 정도로 소금물을 붓습니다. 이때 소금물은 소금 안에 염분이 살균 작용을 하여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용기의 뚜껑을 덮거나 랩으로 감싼 후,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2일에 한번씩 용기 안에 있는 물을 새로운 소금물로 바꿔주면 1주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 두부 냉동 보관법

두부는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그래서 못먹거나 한번 먹고 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두부를 얼리면 신선도가 최대한 유지되어 최대 한달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할 때는 첨가물이 없는 무첨가 두부인지 한번 확인을 해주세요~

냉동한 두부를 사용할 때 자연 해동을 해서 녹여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 해동할 시간이 없다면 미지근한 물에 2시간 가량 담가서 완전히 해동해주시면 됩니다. 해동 된 두부는 눌러서 물을 빼줍니다. 얼렸던 두부는 조직이 단단해져서 쉽게 으스러지지 않으니 걱정 마세요~

 

얼린 두부는 영양소가 농축이 되어서 담백질 함량이 두배로 늘어난다는 글을 보았거나 언뜻 스쳐지나가면서 들으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얼린 두부는 수분이 빠지면서 두부가 압축 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램당 단백질 함량은 차이가 날 수 있으나 두부 자체의 단백질 함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얼렸다가 해동한 두부는 쫄깃함 식감을 즐길 수 있으며 간이 잘 배여 찌개나 조림용으로 사용하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미개봉 두부인데 상할 경우가 있나요? 유통기한은 지났고 개봉해보니 냄새는 조금 나요.

개봉하지 않았더라도 오랫동안 냉장보관 할 경우 냉장고 문을 여닫는 과정에서 온도차이로 인해 상할 수 있습니다. 두부가 변질되거나 상했을 경우 먹을지 못할 정도로 악취가 납니다. 개봉을 안했더라도 유통기한 내에 빠르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 https://youtu.be/Jp0MMk9UGw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