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음식물쓰레기 / 일반쓰레기 구별법

by 메넬 2021. 6. 29.
반응형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은 동물이 섭취 가능한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동물이 섭취 가능하다면 음식물 쓰레기이며, 동물이 섭취 불가능하다면 일반쓰레기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퇴비나 동물, 가축의 사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1. 너무 딱딱해서 일반쓰레기인 항목들

밤, 호두, 땅콩, 코코넷 등 딱딱한 견과류의 껍질이나 망고씨, 복숭아, 살구, 감 등 먹을 수 없고 크고 딱딱한 핵과류 씨앗들은 동물들이 먹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에 해당 됩니다. 게 껍질 역시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의 뼈나 국민음식 치킨 뼈도 일반 쓰레기이고, 소라, 조개, 굴, 전복 등의 어패류 껍데기와 생선 가시 역시 비료나 사료로 쓸 수 없기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면 되겠습니다. 계란 껍질은 긴가민가해서 음식물 쓰레기통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은데 계란 껍질 역시 일반 쓰레기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합시다. 

 

2. 재활용이 어려운 찌꺼기는 일반 쓰레기

녹차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는 어떨까요? 그냥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에는 동물들이 먹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는 재활용 할 수가 없어서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미나리나 파뿌리, 마늘대, 옥수수대도 일반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3.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애매한 항목들!

바나나와 귤 껍질은 어디에 해당할까요? 바나나, 귤, 오렌지, 사과, 수박, 멜론, 망고 껍질은 발효와 분해가 어렵지 않아 재활용이 가능한 식재료로 분리 되어 음식물 쓰레기에 포함됩니다. 

콩 껍질이나 양파 껍질, 마늘 껍질, 옥수수 껍질, 파인애플 껍질은 음식물이 아닌 일반 쓰레기에 해당되는데 이 같은 식물성 껍질들은 주로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쉽지않고 동물들 사료로 쓰이기에 부적절해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추가로 된장과 고추장, 고추씨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에 들어가야한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된장과 고추장은 냉장고에 넣어놓고 다 먹으니까 몰랐는데 오늘 찾아보니 일반 쓰레기란 걸 알았어요.

 

동물들이 먹을 수 있냐, 없냐고 판단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의 분류에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구체적으로 리스트를 제시하고 있지만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쉽게 판단하기에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 쓰레기'와 '식물성 껍질은 동물 사료로  쓰기에 부적절하여 일반 쓰레기' 이 두가지를 기억해보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