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디즈니랜드 성 알고 계셨나요?

by 메넬 2021. 6. 30.
반응형

 

1. 디즈니랜드 디조트

 

1955년 7월 18일 개장했고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 위치해 있으며 최초의 디즈니 랜드이자 세계 최초의 테마파크입니다. 월트 디즈니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짓고 개장한 유일한 테마파크라서 그의 철학이 가장 잘 스며들어있고 그의 이상향과 디테일이 잘 반영된 곳입니다. 영국 BBC에서 죽기 전에 가봐야할 곳 50 곳 중 3위로 선정 됐습니다. 

 

 

2. 월트 디즈니월드 리조트

 

1971년 10월 1일 개장했고 플로리다주의 올랜도에 위치해 있으며 총 면적이 100 km²인 세계 최대 규모,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인기많은 리조트입니다. 월트 디즈니랜드 리조트 내에는 약 36개의 숙박시설이 자리잡고 있으며 그 중 28개는 디즈니에서 직접 운영합니다. 너무 넓어서 제대로 갔다오려면 일주일은 걸리기 때문에 성수기만 되면 주변 숙박업소 전체가 만실입니다. 월트 디즈니 최후의 역작으로 디즈니는 이곳의 건설이 진행되는 도중 사망했습니다. 당초 '디즈니 월드'로 계획되어있던 명칭을 '월트 디즈니월드'로 변경했습니다.

 

 

3. 도쿄 디즈니 리조트

 

1983년 4월 15일 개장했고, 도쿄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치바현 우라야스시에 위치해 있으며 최초로 미국 외 국가에 세워진 디즈니 리조트입니다. 설립 초기 미국 본사에서는 현지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미국 디즈니랜드의 요소를 그대로 옮겨오다시피 했고, 지진과 태풍 등으로 인해 손해를 볼 것이라고 생각하고 지분 참여를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크게 성공하여 해외에 있는 디즈니랜드 중에서는 현재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도쿄 디즈니랜드는 미국에 있는 월트 디즈니 월드의 테마파크 중 하나인 '매직 킹덤'을 거의 모방해서 비슷하게 건설했기에 둘의 생김새나 구조가 매우 유사합니다. 둘 중에 한 곳을  가본 사람은 너무 비슷해서 지도가 필요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4. 디즈니랜드 파리

 

1992년 4월 12일 개장했고, 프랑스 파리 근교쎼씨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미국 외 두번째로 개장한 디즈니 리조트입니다. 프랑스에서 정부가 내수 회복과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스페인과 경쟁을 펼쳐 유로 디즈니 리조트로 개장하였다가 지리적 입지와 현지화 실패로 초기에 적자를 기록하며 고전하였습니다. 결국 이름도 디즈니랜드 파리로 개명하고 가격 인하와 규정 개선, 탈것 건설 등 테마파크가 차츰 개선 되었고 유럽에 존재하는 디즈니랜드인 관계로 현재는 괜찮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저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디즈니랜드의 건설 자체는 당대 최고 테마파크 계획자들이 참여하여, 설계나 디테일면에서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특히 잠자는 숲속의 공주 성의 경우 다른 디즈니랜드와 비교가 될 정도로 경관이 뛰어납니다.

 

 

5. 홍콩 디즈니랜드

 

2005년 9월 12일 개장했고, 란타우섬에 위치해 있는 리조트입니다. 1990년대 초, 상하이에 디즈니랜드를 설립 추친한다는 소식을 들은 홍콩 정부는 앞질러 투자에 나서면서 유치가 확정이 되었지만 현지화 실패에다가 규모도 크지 않아 적자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새 구역인 미스틱 포인트와 초대형 다크라이드인 미스틱 매너를 선보였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으나 아직은 디즈니파크 순위에선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잠시 우리나라에 있는 에버랜드를 이겼다가 2017년 다시 뒤쳐졌습니다.

 

 

6.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

 

2016년 6월 16일 개장했고, 중국 상하이에 위치해 있는 리조트입니다.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는 디즈니랜드와 복합쇼핑몰인 디즈니타운 그리고 디즈니 브랜드의 호텔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나혼자산다에서 웹툰작가 기안84와 방성훈,이시언 배우, 가수 헨리가 다녀왔던 곳이 이 디즈니 리조트입니다. 중국 시장은 개혁 개방 이후 오래 전부터 주목 받았기 때문에 사실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계획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사스 사태 등 여러가지 이유로 늦어지다가 2009년 상하이시에서 다시 검토를 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 착공했습니다. 건설과 투자에 55억 달러를 들여 아시아 최대의 테마파크라는 타이틀을 가져갔습니다.

반응형

댓글